학교를 다니면서 git 관리해야지 다짐하였지만 막상 관리하려고 하니 어려워 항상 다음으로 미뤘었다. 그러다 휴학을 하게되면서 이번에는 기필코 git을 관리해야지! 다짐하게 되었고 스파르타코딩클럽을 살펴보던 중 나에게 딱 알맞은 강의를 찾게되면서 배운 것을 정리할겸 개발일지를 작성하게 되었다.
1주차 수업목표
- 나 혼자 사용할 수 있는 Git 프로젝트 생성하기 - commit, pull, push
-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마음가짐을 탑재한다.
01. Git은 뭐고, Github는 무엇인가?
- git : 가장 널리 쓰이는 버전 관리 도구
- 버전 관리 가능 - 하나의 파일로 버전 관리
- 어떤 작업을 했는지 알 수 있는 히스토리
- 작업 단위 나누기
- 협업 가능
- github : git 원격 저장소 + git으로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 서비스
즉, git으로 된 프로젝트 저장 공간을 제공하고, 편하게 사용하기 위한 여러가지 부가기능을 가지고 있다.
- 인터넷으로 연결되어있는 프로젝트 저장소
- 개발자들의 커뮤니티
02. 버전관리와 commit
버전관리를 한다는 것은 프로젝트 상태가 변경되는 정보를 알고 있다는 것이다. Git은 commit을 사용해서 버전이 달라지는 것을 관리한다. 컴퓨터에 있는 프로젝트를 git이 관리하는 프로젝트로 만들 수 있다. 이 작업을 git 초기화(git initialize)라고 표현한다.
Git은 commit(커밋)을 통해 '현재 프로젝트의 상태'를 저장하고 조회한다. 마치, '파일 저장' 버튼을 누르면 현재 상태의 파일이 저장되는 것처럼 commit을 통해 현재 프로젝트의 상태를 저장할 수 있다.
-> git이 이전 commit을 알고 있으므로 자동으로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 알려준다. 누가, 언제, 어떤 부분을 바꾸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.
-commit history(커밋 히스토리) : 현재 commit까지 Git에 기록된 상태 즉, commit한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다.
-commit it(커밋 아이디) : commit을 구분하기 위해 git이 붙여주는 아이디
03. 원격 repo 사용하기
-로컬 repo : 내 컴퓨터에 저장되어있는 리포지토리
-원격 repo : Github처럼 다른 곳에서 접속할 수 있는 공간에 저장되어있는 것
- 로컬 repo와 원격 repo를 연결하는 것을 추적(Tracking, 트릭킹/ branch tracking)이라고 한다. 단, 클라우드 서비스와 다르게 작업내역 즉, commit을 자동으로 반영하지는 않는다.
- 로컬 repo의 commit들을 원격 repo에 반영하는 것을 push(푸쉬)라고 한다. commit들을 밀어넣기!
- 원격 repo의 commit들을 로컬 repo에 반영하는 것을 pull(풀)이라고 한다. commit들을 당겨오기!
- 원격 repo를 내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가저오는 것은 clone(클론, 복제)라고 한다.
'스파르타코딩 > G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스파르타코딩클럽] 핵심 쏙쏙 Git - 3주차 개발일지 (0) | 2022.01.02 |
---|---|
[스파르타코딩클럽] 핵심 쏙쏙 Git - 2주차 개발일지 (0) | 2021.12.29 |